생리양 감소 원인 및 생리양 측정 방법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생리양 감소나 증가가 있다면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20대 생리양 감소가 있는 경우의 원인과 대처방법, 생리양 감소 임신과 관계 있는 것인지, 생리양 측정은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0대 생리양 감소는 폐경과 관련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이 글에서 확인하세요.

생리양 측정

정상적인 생리의 양은 보통 10~80ml 정도로 개인마다 많이 다른 편입니다. 평균적으로 35ml 정도인데, 만약 20ml 이하로 내려간다면 양이 적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생리대의 양으로 측정할 때 정상적인 생리인 경우 하루에 4-5번 정도 생리대를 교체하는 정도입니다. 생리 주기 동안 10회 이상 생리대를 교체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해요. 

조금 더 정확하게 확인해 보고 싶다고 생각하시면 60ml 정도의 유색 액체를 생리대에 부어 어느 정도의 양인지 확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런 내용은 객관적인 지표이고, 자신의 평소 양에 비추어 보았을 때 6개월 이상 눈에 띄게 생리양 감소가 되었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20대 생리양 감소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는 월경이지만 간혹 갑작스럽게 생리양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많은 사람들이 혹시 큰 병이라도 생긴건 아닐까 걱정하는데요. 한 두 번의 생리양 감소는 큰 걱정할 필요는 없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서는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 과정에서 자궁내막이 탈락하면서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피가 나오는 통로인 자궁경부 쪽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량이 증가하면 생리양이 많아지게 되고 반대로 혈관이 수축되어 혈액량이 줄어들면 생리양이 줄어들게 된다고 하네요. 매월 생리양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20대 생리양 감소는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계 균형이 깨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다고 하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다만 지속적으로 생리양이 줄어든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6개월 이상 생리양이 적어진다면 반드시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난소기능저하증 또는 조기폐경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두 질환 모두 40세 이전에 발병하기 때문에 젊은 여성분들은 더욱 주의해야한다고 해요. 실제로 최근 5년간 전체 환자 중 약 10%가 20~30대였다고 하는데요. 아직 젊다고 안심할게 아니라 정기검진을 통해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양 감소 원인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스트레스나 과로 등 컨디션 저하입니다. 몸이 피곤하거나 정신적으로 힘들 때 일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식증 같은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 중에서는 배란장애로 인해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줄어들면서 생리양이 적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난소기능저하 역시 생리양 감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반복된 유산 소파수술을 겪었거나, 자궁 내막에 염증이 있어 유착이 되면 밖으로 나올 수 없어 생리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생리양 감소 임신

임신과 관련된 출혈을 생리양 감소로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 초기의 경우 혹은 자궁외 임신인 경우 소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고 생리양이 줄어들었다고 오해할 수 있어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착상혈이거나 임신 초기 출혈, 자궁외 임신 관련 출혈이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생리양 감소 대처

우선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우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영양섭취를 골고루 해주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더불어 체중조절을 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자궁 내막에 문제가 있다면 자궁내막 유착 분리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호르몬의 문제라면 호르몬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복용 약물의 중단이나, 약물 치료가 병행 될 수도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겁먹지 마시고 전문의와 편하게 상담해 주세요.

40대 생리양 감소

40대 생리양 감소를 겪으시는 분들은 조기 완경을 걱정하실텐데요. 40세 이전에 완경이 되는 경우가 조기 완경 또는 조기 폐경이라고 일컬어집니다. 조기 폐경이든 정상적인 완경이든 3개월 이상 생리가 완전히 없거나 생리혈이 거의 없는 경우 폐경 또는 완경일 수 있어요.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산부인과에서 FSH(여포자극 호르몬 피검사)를 통해 정확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추천 제품

평소 질과 자궁, 아랫배에 도움되는 제품들과 생리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생리양은 환경호르몬과도 밀접하게 관련 있을 수 있습니다. 장시간 착용하는 생리용품을 좋은 것으로 사용하면 자궁 및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생리통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몸에 섭취하는 음식이나 영양제도 최상의 것으로 해야겠지만 생리대만큼은 더욱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여성에게 꼭 필요한 장과 질 케어를 동시에

✔ 천연원료, 유기농 자연 추출물, 프리바이오틱스로 질 부산물 및 세균 미생물 균형 유지

✔ 인체적용시험결과 질염 현상 감소 확인

✔ 질 내 산성도 유지하고 내부 미생물 균형 조절하여 질염 예방하고 질 건강 유지

✔ 의료기기로 인증 받았으며, FDA(미국 식품의약국)와 CE(유럽 연합) 인증 받음

✔ 라텍스, BPA 등 유해물질 무함유

✔ 재사용으로 폐기물 양을 줄이고 환경 보호에 기여, 경제적 사용 가능

✔ 유연하고 부드러운 실리콘 소재로 편안한 착용감, 입체 디자인과 곡선 모양으로 모든 체형에 적합

✔ 생리혈이 컵 안에 모이며 6~12시간 이후 교체 및 세척

✔ 다양한 크기로 생리량과 체형에 따라 선택 가능

✔ 체온처럼 은은한 온기로 손으로 쓰담쓰담 해주는 느낌의 패치

✔ 당귀, 익모초, 천궁, 구절초 등의 자연재료로 장시간 온기 지속

✔ 아랫배 이너웨어 위에 부착하여 아랫배와 자궁이 따뜻하도록 도와줌

✔ 매월 생리를 겪는 여성을 위한 영양제

✔ 혈행 개선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

✔ 콜드프레스드 공법, 부형제 무첨가, 5개월분 착한 가격

갑작스러운 생리양 감소 및 증가에 대한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달 하는 생리지만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양이 많다면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앞으로는 조금 더 신경써서 나의 몸 상태를 체크해보는 건 어떨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이 포스팅을 통해 구매자님께 추가되는 비용 전혀 없이, 소액의 수수료를 판매사이트로부터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