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존성 성격장애 증상과 테스트, 치료하는 법

항상 자신감이 없고 확인 받고 싶어하는 의존성 성격장애, 그 증상과 의존성 성격장애 테스트하여 확인하는 법, 의존성 성격장애 치료하고 극복하는 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은 무엇인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건 아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특별한 정서와 행동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생애 전반에 지속되는데 이것을 가리켜 우리는 성격이라고 부릅니다.

여기 한 사람이 있습니다. 주말에 옷을 사고 싶은데 어떤 옷이 나에게 어울릴지 알 수 없습니다. 옷을 골라줄 친구와 함께 쇼핑하러 가야 합니다. 내 생각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친구에게 끊임없이 이 옷이 어울려? 저 옷이 어울려? 가격은 저렴한 것 같니? 비싼 것 같니? 친구가 모두 OK 했을 때 비로소 그 옷을 살 수 있습니다.

여름 휴가 기간입니다. 연인과 여행을 가기로 합니다. 그런데 어디에 갈지, 무엇을 먹을지, 어떤 일을 할지 스스로는 계획할 수 없습니다. 연인에게 여름 휴가 계획을 모두 맡깁니다.

학교나 직장을 선택하는 등 인생에 있어 큰 선택을 해야할 때에도 부모님과 친구들, 선생님의 결정이 필요합니다. 큰 선택이므로 타인의 의견을 듣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 선택에 있어서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원하는 것은 없습니다. 엄마가, 아빠가, 친구들이, 선생님이 좋은 선택이라고 했으므로 그것으로 결정합니다. 그 선택에 대한 결과, 책임은 나에게 없습니다. 하라는 대로 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항상 자신감이 없고 무슨 일을 하든지 누군가에게 끊임없이 물어보고 확인 받아야 하는 사람을 가리켜 의존성 성격을 가졌다고 하는데요. 의존성 성격을 가진 사람은 불안하고 근심과 걱정이 많으며 두려움을 많이 느끼는 성격적 특성을 보입니다. 비슷한 성격 장애로써 강박성 성격장애와 회피성 성격장애가 있습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증상

의존성 성격장애 증상

의존성 성격장애 증상이란, 극단적일 정도로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하지 못하고 타인의 의사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성격을 말합니다. 자신과 자신의 행동, 생각에 불안과 근심이 많아 두려움을 느끼므로 이로 인해 주변인으로부터 보호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합니다. 의존성 성격 장애는 극단적일 정도로 의존 대상에게 보살핌을 받으려 하며 독립적 행동과 사고 방식을 갖는 것을 어려워 합니다. 이로 인하여 거절이 두려워 타인의 무리한 요구도 순종적으로 응하게 됩니다.

이러한 성격적 특성으로 대인 관계 및 사회 생활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의존성 성격장애 진단을 받습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테스트

나의 성향이 어떤지 의존성 성격장애 테스트는 어떻게 해볼 수 있을까요?

의존성 성격장애에는 타인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 분리상황에서의 과도한 불안, 자신감 결여와 같은 핵심적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아래의 DSM-5 진단 기준을 확인하여 간단히 자가 진단을 내려볼 수 있습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테스트

DSM-5 진단기준 : 성인기의 초기에 다음 증상 중 5가지 이상이 나타날 경우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으로부터 조언과 확신 없이 일상적인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
  2. 자신의 삶에 있어 중대한 일과 그 책임을 타인에게 떠맡겼다.
  3. 지지와 인정을 받지 못할 것이 두려워 타인의 의견을 거절하지 못한다.
  4.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5. 타인의 보살핌이나 지지를 얻기 위해서 불쾌한 작업을 자청하였다.
  6. 자립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혼자 있으면 불편하고 때로는 무능력함을 느낀다.
  7. 타인과 관계가 어긋나면 자신을 돌봐주고 지지해줄 새로운 관계를 찾아야 한다.
  8. 혼자 남겨져 스스로를 돌봐야 하는 상황에 대한 두려움에 집착한다.

* 타인에 대한 복종과 매달리는 상황이 발견됩니다.

위 진단 기준에서 5가지 이상이 나타날 경우 의존성 성격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으면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권고합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원인

의존성 성격이나 의존성 성격 장애를 갖게 되는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의존성 성격장애 원인은 유아기 시절부터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된 불안정한 애착 관계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유아기 시절부터 내가 스스로 생각해내서 이뤄낸 경험이 부족할 정도로 마치 아이들이 부모에게 하는 것처럼 자식에게 지나치게 매달리는 부모로부터 자라거나, 또는 성인으로서 독립성을 이루어야 할 시기에 여전히 아이와 같은 대우를 받을 경우 형성된다고 합니다

또한 불안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가 일관된 훈육을 받지 못했다거나, 아이를 과보호하는 성향의 부모 밑에서 자랄 경우도 건강한 애착 관계 형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성장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부정적 평가에 노출된 경우 자신감이 결여되고 불안을 갖게 되며 타인에 대한 의존적 성격으로 자라게 됩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치료

의존성 성격장애는 어떻게 치료하고 극복할 수 있을까요?

의존성 성격장애 치료

  1. 작은 성취에 대한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의존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낮은 자존감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께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작은 성취에 대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작은 목표를 세워 실행하고 성공하는 경험을 계속 쌓아서 스스로의 힘으로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의존성 성격장애는 나에 대한 확신이 없고 자신이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타인의 선택에 의존하는 것을 줄여줍니다.

  1. 실패와 잘못에 책임져야 합니다.

모든 사람의 계획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패와 잘못은 항상 뒤따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의존성 성격장애를 가진 분들은 이로 인해 자책하거나 스스로를 폄하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뜻하던 일이 잘 풀리지 않더라도 과도하게 자책을 하지 않고 수정하고 보완하여 극복하려고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나의 결정에 책임을 지는 연습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가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온전히 책임을 지는 것이 무서워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된다면 결국 타인의 선택에 자신의 대부분의 삶을 맡겨버리게 됩니다.

  1. 건강한 인간관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의존성 성격 장애를 가진 분들의 대부분은 스스로를 돌볼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 때문에 혼자 있을 때면 무력감을 느끼게 되며, 이로 인해 자기 주장이 강한 사람에게 이끌리고 끌려다니기 마련입니다. 의존성 성격 장애를 가진 사람이 한번에 독립을 꿈꾸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때에는 꾸준히 나의 생각을 들어주고 지지해주고 격려해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의존에서부터 천천히 의존도를 낮추어 독립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내가 의존성 성격장애를 가졌다고 생각된다면 반드시 하셔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나를 사랑하고 나를 칭찬하는 일입니다.

의존성 성격적 특성의 대부분은 나에 대한 불안과 자책에서 시작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만큼이나 자신도 사랑받아야 하고 소중히 여겨져야 할 대상입니다. 또한 내 생각과 달리 다른 사람들도 항상 완벽하지 않고 때로는 실패와 잘못을 반복하며 불안하고 자책하기도 한다는 점 기억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글루타치온 주사 효과와 후기, 부작용과 간격과 횟수 추천

헤어그로 – 프로페시아 카피약 1위 탈모약 효과와 부작용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