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 오일 효능과 부작용, 몸에 너무 좋지만 이런 분은 드시지 마세요.

오메가-3의 우수한 공급원인 크릴 오일 효능은 염증완화, 항산화, 다이어트, 피부 개선, 두뇌 등 신체 전반에 걸쳐 광범위 합니다. 크릴 오일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건강에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부작용은 무엇이고 섭취하면 안되는 경우도 있는지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최근 날이 갈수록 오메가-3 지방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량 영양소들은 기본적인 신체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세포막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또 많은 연구에서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는 해산물을 통해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집에서 꾸준히 해산물을 챙겨먹기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메가-3 섭취를 위해 피쉬오일을 섭취할 수도 있지만, 남극의 작은 갑각류에서 추출한 크릴 오일이 더 나은 공급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크릴 오일과 피쉬 오일의 효능은 거의 비슷하지만 크릴 오일은 생물학적으로 더 이용가능성이 높고, 수은이나 중금속에 의해 오염될 가능성이 훨씬 낮습니다. 그렇다면 크릴 오일은 무엇으로 만들어지고 건강에 어떤 효능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을까요?

크릴 오일이란?

크릴‘이라는 단어는 노르웨이어로 ‘작은 물고기’를 뜻합니다. 크릴 오일은 남극해에서 발견되는 작은 새우 모양의 갑각류인 남극 크릴 종에서 추출한 오일로 오메가-3 보충제로 이용됩니다. 크릴은 먹이사슬에서 가장 하위에 위치하는 생물로, 주로 작은 해조류나 식물성 플라크톤을 먹이로 합니다.

크릴 오일에는 염증 감소부터 만성 질환 위험 감소까지 가능하다고 알려진 고농축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그 외에도 인지질 유래 지방산과 항산화 특성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강력한 카로티노이드인 아스타잔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크릴 오일 효능

  • 염증 감소
  • 심장 건강 개선
  • 피부 건강과 윤기
  • 뇌 건강
  • 튼튼한 뼈와 관절
  • 암 예방
  • 체중 감량에 도움

염증 감소

급성 염증은 외부 공격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정상적인 면역 반응입니다. 하지만 만성 염증은 비만, 당뇨병, 심장병, 암 등의 다양한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크릴 오일은 DHA(도코사헥사엔산), EPA(에이코사펜타엔산)과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항염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란 테헤란 대학의 한 연구에서 8주 동안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했더니 혈액 내의 염증 지표 수치가 크게 줄었습니다. 또 크릴 오일에는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천연 색소인 아스타잔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크릴 오일의 항염 특성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 외에도 노화를 늦추는 것, 특정 자가 면역 상태를 예방하는 것 까지 건강의 거의 모든 방면에 광범위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장 건강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거나 심장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면 크릴 오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크릴 오일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병 위험 감소, 심혈관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015년 한 연구에서 당뇨병 환자의 심장 건강에 대해 크릴 오일 효능을 측정했는데, 1000mg의 크릴 오일을 섭취하면 심장 질환 위험 요소 몇 가지가 감소하고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크릴 오일 내의 오메가-3 지방산이 심박수와 혈압을 낮추고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양질의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크릴 오일 효능은 심장 건강에도 기여하는 바가 큽니다.

피부 건강과 윤기

여드름에서 피부염까지 피부에 일어난 염증은 피부 상태를 악화시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피부가 윤기 있도록 유지해 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한 연구에서 오메가-3 지방산을 보충 섭취하는 것으로 염증성 여드름이 무려 42%나 감소했다고 밝혀져 외국에서도 주목한 적이 있습니다. 크릴 오일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의 두 가지 유형인 DHA와 EPA가 염증과 관련된 특정 분자의 생성을 차단한다는 것이 밝혀진 동물 연구도 있습니다.

크릴 오일에 함유된 아스타잔틴은 피부 건강 개선에 더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09년 한 연구에서는 아스타잔틴을 피부에 국소 부분 잘 바르면서, 섭취하면 검버섯과 주름이 줄어들고 피부 광택과 수분 함유량이 개선된다고 밝혔습니다.

뇌 건강

오메가-3 지방산이 두뇌를 강화하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DHA의 효능을 강조한 식품과 영양제도 많습니다. 또 오메가-3 지방산은 우울증과 불안의 증상을 줄이고 인지 기능의 저하를 늦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이 양극성 장애나 ADHD, 정신분열증과 같은 정신 장애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크릴 오일 효능 중 인지 효과에 대해서 밝혀진 연구가 많습니다. 2013년의 동물 연구에서 크릴 오일이 쥐의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고 항우울 효과를 나타냈으며, 다른 연구에서는 크릴 오일을 12주간 섭취했더니 노인의 인지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되었다고 밝혀졌습니다.

튼튼한 뼈와 관절

노화가 시작되면 특히 뼈와 관절이 크게 약해집니다. 관절염, 골다공증 등과 같은 증상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심해집니다.

크릴 오일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뼈와 관절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골밀도를 보존하고 뼈와 관절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암 위험 감소

일부 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이 특정 유형의 암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특히 전립선 암과 유방암의 위험에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연구가 있는데요. 또 유럽 암 예방 저널에서 발표된 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대장암 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

오메가-3 지방산을 가진 크릴 오일 효능에는 체중 감량도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식욕을 줄이고 신체의 대사를 촉진하여 지방 연소를 일으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1.3g 이상의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면 식사 후 최대 2시간 동안 포만감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이 신체의 대사를 4~14% 증가시키고, 운동 중 연소되는 지방의 양을 최대 27%까지 증가시킨다고 밝혔습니다.

크릴오일 먹으면 안되는 사람

이렇게 크릴 오일 효능과 장점은 엄청나지만 모든 사람이 섭취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갑각류나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다면 크릴 오일을 섭취할 수 없습니다. 조개류 알레르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복통, 붓기,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복용을 즉시 멈추고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또 크릴 오일 효능의 핵심 영양소인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의 응고를 늦춥니다.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약물의 효과를 방해하기 때문에 크릴 오일의 복용을 원한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세요.

수술을 앞둔 환자 역시 수술 받기 최소 2주 전에는 크릴 오일 복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수술 전에는 전문의와 복용중인 영양제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세요.

그 밖에도 처음 크릴 오일을 섭취할 때 메스꺼움, 구취, 소화불량, 트림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가슴앓이, 소화불량, 위의 불편함, 비린내 등의 크릴 오일 부작용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증상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감소합니다.

이러한 크릴 오일 부작용을 예방하거나 최소화 하려면, 고품질의 크릴 오일을 선택하시고, 적은 용량부터 서서히 시작하세요. 식사와 함께 섭취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크릴오일 오메가3 vs 피쉬 오일

피쉬 오일과 크릴 오일 효능은 거의 비슷합니다. 모두 EPA와 DHA가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에 언급한 크릴 오일 효능은 대부분 피쉬 오일에서도 적용됩니다.

하지만 피쉬 오일보다 크릴 오일 효능이 더 탁월하다고 말할 수 있는 차이점은 흡수성에 있습니다. 노르웨이의 한 연구에서는 크릴 오일에 함유된 DHA와 EPA가 피쉬오일보다 생물학적 이용 가능성이 더 높다고 밝혀졌습니다.

또 크릴 오일에는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진 식품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인 아스타잔틴이 추가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은 카로티노이드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항산화물질과 싸우는 능력이 비타민 C보다 6,000배, 비타민 E보다 550배, 베타카로틴보다 40배 높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크릴 오일은 피쉬 오일보다 수은과 중금속 함량이 낮고 순도가 높습니다. 크릴은 작은 해조류를 먹이로 하기 때문에 다른 큰 물고기보다 중금속과 오염물질이 거의 축적되어 있지 않습니다.

크릴 오일은 가장 지속 가능한 오메가-3 지방산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남극의 크릴은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동물 중 하나입니다. 피쉬 오일 대신 크릴 오일을 선택하면 특별 어종의 남획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크릴오일 효능 먹는 방법

크릴 오일 효능을 보기 위해 대부분 영양제로 섭취하게 되며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기왕이면 신뢰할 수 있는 이름난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 추가 성분으로 EPA와 DHA가 함유되어 있는지도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처음 시작하실 때에는 크릴 오일의 용량을 낮추고 며칠에 걸쳐 천천히 섭취량을 늘려가면서 몸의 반응을 살펴보세요.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식사와 함께 섭취하시거나 식사

직후 섭취하시면 트림이나 비린내, 목으로 올라오는 뒷 맛 등의 부정적인 증상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하루 중 어느 때 복용하셔도 관계없지만 아침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추천제품

✔ 언론에서 한때 지적이 많았던 부적합 제품이나 성분 없음

✔ 에톡시킨/추출용매 기준 잘 지킴

✔ 지속가능한 수산업체인 Friend of the Sea 인증

✔ 헥산, 아세톤, 플루오로카본 등의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순수한 제품으로 크릴 오일 효능 극대화

✔ DHA & EPA, 아스타잔틴 함유, 크릴 오일 효능 맥시멈

✔ 오메가-3 지방산, 아스타잔틴, 필로포사이드, 비타민 D, 비타민 E 및 스테아린산 등의 다양한 영양소 함유

✔ 지속 가능한 수산업체에서 추출된 순수한 제품

✔ 중금속, PCB, 다이옥신 등의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안전한 제품

✔ 후기 중 병원 근무자가 가정의학과 원장님이 직접 드시는 영양제 추천받아 효과 봤다는 이야기가 있음

✔ 안전하게 섭취하는 남극해 크릴오일 100%

✔ 오랜 연구를 통해 개발한 효소분해공법으로 안전

✔ 인지질 포함하여 물에도 잘 녹는 특별한 붉은 오일

✔ 신선함 유지 위해 선상 급속냉동

✔ 원료부터 꼼꼼하게 관리하는 엄격한 품질관리

[함께 보면 좋은 글]

– 이 포스팅을 통해 구매자님께 추가되는 비용 전혀 없이, 소액의 수수료를 판매사이트로부터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