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좋은 음식과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장염이란 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과 죽, 차, 과일 등에 대해 알아보고 장염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한 음식, 세균성 식중독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하는 장염이 빨리 나을 수 있도록 이 글을 통해 주의해서 음식을 섭취하세요.

장염이란?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나뉘는데 주로 세균성 감염이나 바이러스감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여름철엔 특히 식중독균인 포도상구균에 의해 발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나 복통, 구토 증상이 나타나며 심할경우 발열증상 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심할경우 발열 및 혈변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우선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면 좋고 매실차 같은 음료수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바나나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들을 섭취하면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이고 위장기능을 활성화시켜줍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실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해독작용 뿐만 아니라 위장장애 개선 효과가 탁월한데요,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독성물질을 분해해서 식중독, 배탈 등 음식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치료 해줍니다.

보리차

보리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열을 내려주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양배추

비타민U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위 점막을 강화시켜주고 손상된 경우 재생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나나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고 변비예방에 좋으며 체내 독소 배출효과가 뛰어납니다.

살균력이 뛰어나며 피로회복에 좋고 숙취해소에도 좋아 장염환자에게 아주 좋다고 합니다.

두부

고단백 식품으로 장염 환자의 영양공급에 큰 도움을 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식으로도 좋습니다.

마늘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며 정장 및 소화작용을 도와줍니다.

연근

탄닌 성분이 많아 수렴작용을 하므로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염에 좋은 죽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죽은 담백하고 짜지 않게 끓인 흰죽이나 야채죽이 좋습니다. 간이 많이 된 죽이나 자극적인 죽, 또 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죽은 장을 자극할 수 있으니 피해 주세요. 흰 죽이나 야채죽이 너무 맛이 없어서 먹기 힘들다면 계란찜이나 두부요리 같이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분섭취를 충분히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호박죽같은 경우엔 붓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지만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탈수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팥죽 역시 마찬가지랍니다. 또한 팥 자체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을 차게 만들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답니다.

장염에 좋은 차

장염에 좋은 음식 중 차로는 보리차와 매실차가 있습니다. 따뜻하게 데워서 섭취하세요. 카페인이 함유된 녹차나 커피는 피해주시고 자극적인 탄산음료 역시 피하셔야 합니다. 이온음료 등으로 속을 달래며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과일

대부분의 과일은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섬유질이 많고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바나나를 추천드릴 수 있는데요. 주변에서 구하기 쉽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주며 배변활동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 장염이 자주 오는 여름철 과일인 수박, 복숭아, 참외 등은 수분을 공급해줄 수 있어 역시 좋은 음식입니다. 사과나 배, 바나나 등을 갈아서 쥬스로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장염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일단 모든 유제품류(우유,치즈,요거트) 와 기름진음식 (튀김,치킨,삼겹살등) 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않고 위벽을 자극하기 때문이죠. 밀가루 역시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커피나 녹차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자극적이면서 탈수증상을 유발하므로 피해야 합니다. 또 알코올은 당연히 섭취하시면 안되겠죠.

장염 증상과 예방법

급성 장염은 바이러스 또는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복통, 설사, 구토,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자연 치유되지만 탈수증상이 심하거나 고열이 동반될 경우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씻기 및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물은 끓여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물 섭취 시 충분히 익혀서 먹고 과일과 채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먹어야 합니다.

또 장염 예방 음식으로는 우유, 요구르트, 발효식품, 쌈채소류, 무침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장내 건강을 유지하고 좋은 박테리아를 유발해 장내 환경을 개선해 줄 수 있어요. 

회복기간

보통 1주일 이내면 자연스럽게 회복되지만 심한 경우 일주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영양 공급을 해줘야 합니다. 만약 복통 및 발열 증세가 심하다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추천제품

✔ 풀무원 건강생활 37년 기술력 + 특허받은 김치유래 유산균

✔ 식약처 고시 최대함량 100억 CFU 유산균 함유

✔ 캡슐형 유산균으로 섭취 간편

✔ 멥쌀 비중이 높고 담백해 장염에 좋은 음식

✔ 빠른 배송

✔ 스푼 동봉, 휴대 용이

✔ 다양한 종류의 과일 한번에 섭취 가능

✔ 한 번에 먹기 좋은 양으로 손질 완료

✔ 휴대 용이, 쥬스로도 활용 가능

✔ 고열로 인한 탈수 증상 예방

✔ 인후통으로 인해 부족한 전해질 보충

✔ 선호도 높은 제품 믹스 구성으로, 질리지 않게 골고루 섭취 가능

장염은 매우 심각한 질환이므로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음식 섭취가 중요합니다. 장염 환자는 무리한 식사를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중심으로 식사를 해야 해요. 또한, 장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발효식품과 채소류를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바른 식습관으로 장내 건강을 유지하고, 좋은 박테리아를 유발해 장내 환경을 개선해 보아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이 포스팅을 통해 구매자님께 추가되는 비용 전혀 없이, 소액의 수수료를 판매사이트로부터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